loading

정부혁신 1번가

정부혁신 제안

홈 > 국민참여혁신제안 > 정부혁신 제안

동남아 여성의 한국남성과의 결혼이민의 장단점을 알리는 홍보물 만들어 주세요
제안마감 현재 추천인원 [ 10 명 ]
  • 제안분야
    인권/평등
  • 제안시작
    2019.07.08
  • 제안마감
    2019.10.05
  • 제안인
    디딤돌
제안 내용

(제안배경)

한류와 K-POP 그리고 K-드라마의 영향으로 많은 동남아 여성들이 한국인 남성과 인터넷이나 결혼알선 업체를 통해 그져 결혼을 위해 한국남성과 결혼을 해서 와서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를 당면하게 됩니다. 한국어라는 언어의 문제가 첫번째 장벽이고 힘든 현실이겠지만 대다수의 결혼 이주여성이 베트남과는 엄연히 사회체재가 다릅니다. 필리핀은 국가 종교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뿐만아니라 현실과는 너무나 다른 한국 드라마를 본 외국인 여성들이 한국에와서 서둘러 출산을 하고 시부모에게 한국문화를 배운다는 이유로 많은 결혼이주여성들이 신혼을 시부모와 같이 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40%가 넘는 이주여성들이 가정 폭력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들 중에는 집밖으로 노출되지않는 폭력과 차별도 분명 많을 꺼라고 예상합니다. 이런 가정 폭력은 이들의 자녀에게 대물림되고 차후 다시 가정 폭력으로 이여질수 있어서 당장은 한국의 문제가 아니라고 외면할 수 있지만 분명 다시 그 화살은 한국으로 돌아옵니다.


(해결방안)

우리가 뿌끄럽다고 자꾸만 감추려고 하지말고 우리가 나서서 결혼 이민의 현실을 보여주는 홍보영상을 만들어서 적극 적으로 홍보해댜 합니다. 외국인 며느리나 사위가 그저 드라마의 한부분으로 유닉한 이야기꺼리로만 비쳐지는 정도였다면, 이제는 결혼이민이 성공적이고 행복한 한국의 가정으로 성장하기 위해 배재되어야할 상황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홍보 영상을 만들어서 결혼이주여성이 많이 속한 국가에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합니다.


(예상효과)

자칫 잘못하면 우리 국민이 폭력적이거나 비인간적이라는 오해를 만들수도 있지만 그져 감추기만 하기보다는 늦게남아 우리의 치부를 들어내 적극적으로 알려 미흡하게 이루어지는 결혼이주여성의 유입을 막고 한구그로 오기전에 최소한의 교육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더불어 이렇게 폭력과 인권이 침해됬을때 대처하는 요령과 신고방법 그리고 보호받을 권리까지 함꼐 알려주어서 사람이 소중한 한국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천동의 [ 10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