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정부혁신 1번가

보도자료

홈 > 혁신자료실 > 뉴스방 > 보도자료

[통계청] 통계청-경제·인문사회연구회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 설치 MOU 체결 및 개소

작성일
19-11-26
소속기관
통계청
첨부파일
2

□ 통계청(청장 강신욱)과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성경륭)는 2019년 11월 18일(월) 오후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하 경사연)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RDC)*를 설치하기로 했다.
   * RDC(Research Data Center, 이하 RDC)는 엄격한 보안체계가 갖추어진 공간에서 심층적이고 세부적인 자료이용 및 자료 간 연계 연구가 가능한 곳으로 국회도서관을 비롯하여 현재 9곳에서 운영중

□ 올해 전북대, 제주대에 이어 경사연 RDC 설치를 기점으로 통계청이 운영하는 RDC는 10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로써 대학교, 연구기관, 지방거점 중심의 RDC 균형 배치가 이루어져 이용자의 편의성이 한층 더 높아질 예정이다.
   * 통계센터, 국회도서관, KDI, 서강대, 서울대, 통계진흥원, 건강보험공단, 전북대, 제주대, 경사연

□ 강신욱 통계청장은 “경사연은 연구기관 중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이 가장 많은 기관으로 국책연구단지 내 거점 RDC로써의 역할을 수행하여 앞으로 정책분석 및 학술연구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이번 RDC의 국책연구단지 개소를 통해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의 이용 접근성을 한층 높일 것입니다. 또한, 통계청이 제공하는 경제·사회분야의 마이크로데이터 활용으로 질 높은 연구성과와 정부의 의사결정 수준 제고를 기대합니다.”라고 언급했다.

□ 통계청은 정부혁신의 일환인 사각지대 없는 공공서비스 구현을 위해 앞으로도 RDC 확대 및 이용 환경개선을 통한 마이크로데이터 접근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