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국민포럼 가입 | 로그인 |
sns 아이콘1 sns 아이콘2

정부혁신 1번가

보도자료

홈 > 혁신자료실 > 뉴스방 > 보도자료

[보도자료] 사회문제, 국민과 함께 리빙랩으로 풀어가요

작성일
19-04-19
소속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첨부파일
1

사회문제, 국민과 함께 리빙랩으로 풀어가요

-리빙랩 확산을 위한 포럼 개최 및 국내 최초 길잡이서 발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4월 18일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함께하는 혁신, 리빙랩*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과학기술인 뿐 아니라 일반시민, 지자체 공무원, 시민사회혁신가 등 250여명이 참여했다.

 * 리빙랩(Living Lab) : 문제해결을 위해 시민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공간(Living)에서 현장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Lab)을 의미, ‘살아있는 실험실’ 또는 ‘우리 마을의 실험실’이라고도 불리며 정부혁신 과제로 추진 중임 

o 이 포럼에서 과기정통부는 리빙랩의 국내현황을 살펴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을 안내하는 국내최초의 ‘리빙랩 길잡이’(가이드북)를 발표했다.

 

최근 국민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행안부 등 각 부처에서 리빙랩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연구현장에서는 리빙랩의 운영 정보와 지식이 부족해 본격적인 리빙랩 도입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o 이에 과기정통부는 연구개발(R&D)분야 리빙랩 주체별로 실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R&D)을 중심으로 ‘리빙랩 길잡이’를 마련했다.

 

o 리빙랩 길잡이는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들이 리빙랩을 쉽게 이해하고 실제 연구개발 단계별로 리빙랩을 어떻게 운영할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예를 들어 과기정통부는 리빙랩을 통해 값비싼 의료기기를 저렴하게, 전문가가 아니어도 사용이 가능한 ‘휴대용 안저카메라’를 개발했다.

 * 안저(眼底)카메라 : 눈의 안쪽, 즉 유리체, 망막과 혈관, 시신경유두 등을 찍어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의료 장비

- 이 밖에 야간에도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지켜주는 ‘자체발광 작업복 및 신발’ 개발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연구자 등이 리빙랩 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

 

이날 포럼은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 중심의 리빙랩 현황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국민 삶의 질에 이바지하는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사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로 평가되었다.

o 이날 류광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사회혁신과의 연계협력이 필요한 만큼, 국민들이 문제해결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또한 향후 리빙랩 범부처 확산을 위해 길잡이서를 유관기관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