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기관 혁신활동

홈 > 혁신현장 > 기관 혁신활동

[행복청] 남부경찰서 준공

작성일
21-10-07
소속기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조회수
636
첨부파일
1
[행복청] 남부경찰서 준공 관련사진 1
[행복청] 남부경찰서 준공 관련사진 2
[행복청] 남부경찰서 준공 관련사진 3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는 오늘도 치안기능 확보와 더불어 시민친화적인 청사로 조성하기 위한 정부혁신 기조에 맞춰 ‘도시로 열린, 시민과 함께하는, 친근한 청사’ 건립을 목표로 다양한 공간조성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행복도시 보람동(3-2생활권) 일원에서 2015년부터 추진하였던 ‘세종남부경찰서 청사’ 건립공사를 준공하였습니다.


세종남부경찰서는 ‘12년 세종시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인구와 중앙행정기관과 국책연구기관 이전 완료에 따른 치안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2017년 설계공모를 거쳐 2019년 7월에 착공된 이 사업은 총 354억 원이 투입되어 부지 1만5천110㎡, 연면적 9천509㎡에 지상4층, 지하1층 규모로 건립되었습니다.


그 간 정형화된 치안관서의 건물 모습을 탈피하여 단순하면서도 체계적인 이동 동선을 갖춘 복합적인 입면과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수사부서, 사격장 등 보안영역과 운전면허 발급 등 민원영역을 분리하였고, 시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대강당, 카페테리아와 아름다운 금강을 조망할 수 있는 공중정원도 조성하였습니다.


특히,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사용자 맞춤형 건물이 되도록 세종경찰청과의 정기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과 더불어 공공건축가를 공사과정에 적극 참여시킴으로써 당초 계획된 설계개념이 유지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정희 공공건축추진단장은 “세종남부경찰서는 공공의 기능과 시민이 어우러지는 열린 청사로 건립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밝히면서, 


“이번 경찰서 건립으로 시민의 안전보장을 위한 치안서비스가 한층 강화되어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더욱 안전한 도시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