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기관 혁신활동

홈 > 혁신현장 > 기관 혁신활동

[행복청] 세종세무서 준공

작성일
21-09-29
소속기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조회수
247
첨부파일
1
[행복청] 세종세무서 준공 관련사진 1
[행복청] 세종세무서 준공 관련사진 2
[행복청] 세종세무서 준공 관련사진 3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에서는 정부혁신 기조를 토대로 국민의 세금납부 편익을 위한 세종세무서를 준공하였습니다. 


첫 단계부터 건물의 수요처, 이용자, 공공건축가 등 이해관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사업추진 시스템 마련하였으며, 


 ‘네켜의 집’이란 설계개념을 적용해 한 켜의 외부공간과 세 켜의 납세 서비스 동선으로 조성되었고, 건물의 벽 주변에 붙은 경관의자 등 휴게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시민을 위한 집’의 모습을 만들어 내고자 했습니다.


방문객의 편안한 휴식과 더불어 근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평적이며, 개방적인’ 저층으로 조성되었고, 


외부에는 청단풍 광장, 그늘바위 정원, 낮은 소나무 언덕, 계절 정원 등 공간별로 세분화하여 시민들이 다양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과 ‘녹색건축 우수등급’, ‘에너지효율 1등급’으로 건립함으로써 이용편의 뿐 아니라 친환경?저에너지 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건물이 되도록 국세청, 세종세무서의 의견수렴과 더불어 공공건축가를 공사과정에 적극 참여시킴으로써 당초 계획된 설계개념이 유지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행복청 최재석 공공청사기획과장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추진된 “세종세무서가 준공됨에 따라 세종시의 납세편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면서 “향후 건립되는 공공청사도 계획일정에 맞춰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댓글